조도/관매도

전남 진도군 조도면

조도

HOME > 여행정보 > 조도

개요

조도
조도는 목포와의 거리 진도의 100km, 팽목항에서 9km 떨어진 조도군도에서 중심지에 위치 한다. 동서 7km, 남북 5km 섬으로 남북의 폭은 약 2.8km이다. 면적 10.55km2, 해안선 길 이 38km이며 정상에는 돈대산(234m)이 있다. 인구는 1973년 895가구 5360명, 초등학생이 1,321명, 중학생이 418명이었다. 지금은 668가구 1242명(2014년 기준)이다. 현재 초등학생 48명, 중학생 30명, 고등학생 27명이 공부를 하고 있다. 참고로 조도면의 분교들은 거의 폐 쇄되고 현재 서거차도분교 6명, 관사도분교 3명, 대마도분교 1명 등 세 곳의 분교가 운영되 고 있다.
조도면은 전국에서 가장 섬이 많고 넓은 행정구역을 가졌다. 조도군도는 유인도 35개, 무인 도 119개로 총 154개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목포에서 100km 떨어져 있는 이곳 조도면 에서 가장 큰 섬은 면소재지가 있는 하조도이며, 그 다음은 하조도와 연륙된 상조도이다. 그밖에 관광지로 유명한 관매도, 가사도가 큰 섬이며 나머지 섬들은 거의 비슷하다.

조도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먼 바다에 연해 있어서 바람이 거세고 물살이 빠르며 파도 가 높은 것이다. 한자 표기인 조도(鳥島)를 풀이하면 ‘새섬’인데 새가 많다는 뜻이 아니라 새떼들처럼 많은 섬들이 바다에 펼쳐져 있다 하여 조도라고 일컬었다고 한다.

어미섬 진도는 육지를 연상할 정도로 큰 섬이다. 그러나 커다란 섬에서 태어난 진도 사람들 도 조도를 가본 이들이 정작 많지 않다고 한다. 간혹 조도면의 섬을 여행한다 해도 면소재 지인 하조도와 해수욕장이 있는 관매도 정도에 불과하다. 조도의 중심지 하조도에 태어났다 해도 조도의 부속섬으로 멀리 떨어진 독거도, 맹골도, 서거차도, 외병도 등 수많은 섬들을 대부분 가보지 못하고 이름만 들어본 경우가 많다. 그만큼 이들 섬들의 인구가 적고 접근성 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에는 파도가 높고 어장이 형성되지 않아 섬이 텅 빌 정도 이다.

관광지 소개

도리산 전망대

다도해의 섬을 360도를 감상할 수 있는 도리산전망대는 상조도 여미리의 도리산 정상에 자 리잡고 있다.

하조대 등대

하조도등대는 남해안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항로의 요충수로인 장죽수도의 안전한 뱃길 안내 를 책임지고 있으며, 등대의 불빛은 39km까지 도달한다.

신전 해수욕장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자연경관이 매우 뛰어나고 환경오염이 전혀 없는 곳으 로 강태공이 끊이지 않는 바다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조도 6군도

가사군도(혈도,광대도), 성남군도, 상조군도, 거차군도, 관매군도가 조도6군도이며 대표적인 절경을 자랑한다.

교통편

팽목 → 창유

1시간 소요 / 요금: 4,200원

창유 → 팽목

1시간 소요 / 요금: 4,200원

※ 성수기 증편 운항, 해상의 기상상태에 따라 운항시간 지연 가능

숙박시설

진도 읍내 숙소 및 조도인근의 민박집이 위치해 있습니다.

특산물

톳, 미역, 다시마, 쑥, 멸치